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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2014/01/28/화/13:57 |
■프레임의 법칙■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어느 날 세실과 모리스가 예배를 드리러 가는 중이었다. 세실이 물었다. “모리스, 자네는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된다고 생각하나?” 모리스가 대답했다. “글쎄 잘 모르겠는데. 랍비께 한번 여쭤보는게 어떻겠나?” 세실이 먼저 랍비에게 다가가 물었다. “선생님,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되나요?” 랍비는 정색을 하면서 대답했다. “형제여, 기도는 신과 나누는 엄숙한 대화인데, 절대 그럴 순 없지." 세실로부터 랍비의 답을 들은 모리스가 말했다. “그건 자네가 질문을 잘못했기 때문이야. 내가 가서 다시 여쭤보겠네.” 이번에는 모리스가 랍비에게 물었다. “선생님, 담배 피우는 중에는 기도를 하면 안 되나요?” 랍비는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형제여, 기도는 때와 장소가 필요 없다네. 담배를 피는 중에도 기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지.” 동일한 현상도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 "프레임(frame)의 법칙"에 대한 예시로 자주 거론된다. 프레임(frame)이란 ‘창틀’이란 의미지만, 여기서는 관점이나 생각의 틀을 말한다. 여대생이 밤에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할 것이다. 하지만 술집에서 일하는 아가씨가 낮에 학교를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까?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질문을 달리 하라!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오늘의 명언입니다. 나는 어떤 프레임에 매달려 있지는 않은가?
***HYUN 프레임의법칙은 관점의 차이일수도있지만 합리화로 갈수도있는듯 ****WAN 프레임의 법칙도 역지사지도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듯..... ****RAN 한번쯤은 꼭 생각해봐야하는 좋은글이네~ 합리화나 변명의 빌미일수도 있겠지만 여러관점에서 이해의 폭이 넓어질수도~~!! 이 글을 읽고 나도 댓글을 달고 왔다.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위 질문형식에 넣어서 열심히 하고 그것을 하는 중에 기도하면 된다는 것이 결론인듯. 좋아용 그러니까, 그것이 무엇이던 질문을 내가 하고 싶은 xxxx~ 하는 중에 기도를 하면 안 되는 가용? 이렇게 하면 되는 것 아닌감. 그런데 랍비의 답을 잘 읽어보니 랍비의 대답은 그것이 아닌 것 같다. 다만 해석을 그렇게 잘못한 것이 아닐까? 여하튼 긍정적인 부분을 키우려면 뒷 프레임을 사용하고 부정적인 부분을 줄이려면 앞 프레임을 사용하라는 교훈적인 이야기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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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2014/01/28/화/13:59 |
지금 노래를 들으면서 영어 문장을 외워보는 중이다. Cock Robin – When Your Heart Is Weak What's the matter with the way we look? Surely it's not the end I only meant to make my motions clear You worry too much if it's understood Should we be seen as friends? Seems like a real good beginning right here ~~ 한국어가 약한 LITTLE 님 방송이 한국 방송..영어공부에 방해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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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2014/01/28/화/13:45 |
sns 글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본다. 신종 스미싱 주의!!! 이 문자 왔으면 나도 당했을듯,,, "차 빼, ㅡㅡ야" 욕설 문자에 전화했다가 '황당' 따지려고 전화했다 '25만원 결제' 문자… 신종 스미싱 등장 (머니투데이 이슈팀) 방윤영 기자) 욕을 섞은 문자를 보내 전화를 걸게 하는 신종 스미싱(Smishing) 피해 사례가 온라인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는 욕을 포함한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받아 화가 난 나머지 전화를 걸었다가 25만원이 소액결제되는 사기를 당했다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소액결제를 유도한 문자 메시지에는 "차 빼라. XXX야", "전화해라. 차 부셔버리기 전에", "네 마누라 단속 똑바로 안할래? 전화해라. 좋은 거 줄테니까", "전화 안하냐 XX야"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욕 스미싱을 당한 한 피해자는 "(화가 나서) 바로 전화해 따졌다"며 "전화를 끊자 소액결제가 된 문자를 보고 황당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누리꾼들은 "진짜 바로 속겠다", "스미싱 수법이 점점 진화해가네", "욕 문자 오면 절대 전화 걸면 안되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황당하겠죠? 무서운세상 가족이 피해 당하지 않길바랍니다
***현 무션세상....! 그래서 나도 댓글을 남겼다. 이것 시리즈인데 이제 나오다니. 이 다음 시리즈가, 여기 경찰서인데 그 범인 잡았는데 피해사실 확인차 필요하니 .... 시리즈고 그 다음 시리즈가 개인정보 보호차 비밀번호 바꾸라는 안내차 전화 걸었다는 시리즈고, .... 그래서 최근에 카드 사고까지 이어지는데 가장 최근 시리즈가 이런 피해 보상 받는 소송에 참여하려면 ~~시리즈다. 가끔 전화받으면 가족 이름 대면서 ** 아니냐면서, 이야기하는 분이 있는데 나중에 듣고 듣다보면 내용이 사기 전화아니면 판촉 전화다. 그런데 가족 이름을 어떻게 알았지? 그런데 현실에서 이런 문제들을 일일히 소송으로 해결하려 하고
더 나아가 몸 고생 마음 고생 끝에 정말 병원에도 가게 되는데 진짜 전문 사기는 바로 변호사와 의사들이 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원래 그런 도움 없이도 평안히 살 수 있는 것인데, 도와준다면서 정말 거금을 합법적으로 가져가는 행위이기 때문이지. 수술이던 약이던 원래 자신의 몸이 스스로 병을 낫게 하는 과정에서 조금 개입하고서 자신이 다 병을 낫게 해준 것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치료의 원리임... 그래서 정말 사기는 현실 생활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악마의 덫에 걸리지 않으려면 자극하는 대로 반응해나가는 것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고 봄. 어때용 자극이 되었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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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 Tokyun 2014/01/14/화/21:16 |
● 죽음과 병에 대한 대처방안 지금 한 스님의 설법을 듣고 있는데 암이 걸린 사람을 상대로 암이 걸려도 별 문제가 아니고 죽는다해도 별 문제가 아니라는 설법을 하신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큰 일 아닌가. 남의 일이라면 물론 내 일이 아니기에 큰 일은 아닌데 내 문제라면 좌불안석 불안에 쉼없이 시달려야 할 문제다. 그러나 스님은 그런 환자에게 죽어도 좋다는 사람에게는 죽음도 문제가 안 된다며 설법을 이어나간다. 하기는 죽음을 각오한 이에게 세상에 무엇이 문제일까마는 그런 각오를 다지는 것이 쉬운 일은 결코 아니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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Ω♠문서정보♠Ω ™[작성자]™ Mun Tokyun ◑[작성일]◐ 2014-01-14-화-21-18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 생명 03gfl--행복론각론_단상_2014.txt ♠●죽음과 병에 대한 대처방안 ж[ 웹 ]ж [web] http://thegood007.tistory.com/1165 ♠●죽음과 병에 대한 대처방안 ⇔[ 관련문서]⇔ {!-- 관련 문서 링크--} 인터넷 상의 목록 http://thegood007.tistory.com/192 디스크 상의 목록 ●행복론각론 03fl--ghpt/ghpt-catalog.htm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 문서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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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tr Gong 2014/01/14/화/15:32 |
●인간관계의 변화 방안 그런데 그 후일담도 또 있다고 합니다. |
●인간관계의 변화 방안 Ω♠문서정보♠Ω ™[작성자]™ Doctr Gong ◑[작성일]◐ 2014-01-14-화-15-47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 인간관계 03gfl--행복론각론_단상_2014.txt ♠●인간관계의 변화 방안 ж[ 웹 ]ж [web] http://thegood007.tistory.com/1165 ♠●인간관계의 변화 방안 ⇔[ 관련문서]⇔ {!-- 관련 문서 링크--} 인터넷 상의 목록 http://thegood007.tistory.com/192 디스크 상의 목록 ●행복론각론 03fl--ghpt/ghpt-catalog.htm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 문서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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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2014/01/14/화/11:00 | ||||||||||||||||||||||||||||||||||||||||||||||||||||||||||||||||||||||||||||||||
“형이 하던 사업이 어려워지자 자기가 과거에 동생에게 도움을 주었던 얘기를 하면서 돈을 좀 도와달라고 했습니다. 동생은 형이 원하는 돈의 일부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형은 섭섭했는지 앞으로 만나지 말자고 해서 동생은 이후 잘 찾아 오지 않습니다. 형제끼리 사이가 나빠지고, 그것 때문에 가슴이 답답합니다.” [해결방안]
fr o:\G\G\03\ghpt\r2210.htm
자신이 그런 상대에게 그런 내용을 그렇게
[형제자매의 불화와 해결방안]
“형이 하던 사업이 어려워지자 자기가 과거에 동생에게 도움을 주었던 얘기를 하면서 돈을 좀 도와달라고 했습니다. 동생은 형이 원하는 돈의 일부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형은 섭섭했는지 앞으로 만나지 말자고 해서 동생은 이후 잘 찾아 오지 않습니다. 형제끼리 사이가 나빠지고, 그것 때문에 가슴이 답답합니다.”
사실 이 양극단은 다 조금씩 문제가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적절한 정도로 서로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에서도, 또 필요한 부분에서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것을 바람직한 것으로 보게 된다. 그것이 사람과 사람의 바람직한 관계라고 보게 된다. 철저히 각기 다 고립하여 자신의 문제는 다 제각각 독립적으로 남을 결코 의존하지 말고 해결해야 한다면, 다른 사람은 그로부터 부담을 느끼지 않아서 좋을 것이지만, 그 부담을 느끼지 않은 이도 역시 그런 곤란에 부딪히면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반대의 극단으로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하려 하지 않고 오로지 주위 다른 이들의 도움만을 바라고 요청한다면, 주변 사람들은 그로 인해 매우 큰 부담을 느끼고 힘들어하게 될 것이다. 또 입장을 바꾸어 자신도 그런 다른 이웃과 형제에 대해 매우 부담스럽게 느끼면서 생활을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인간관계의 복잡함을 의미한다. 여하튼 앞에서 보는 내용은 이 양 극단은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의 판단은 물론 어려울 수 있지만, 결국 적절한 정도로,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가운데 또 적절한 정도에서는 다른 이로부터 도움도 받고 또 자신도 다른 이들을 도와 가면서 그렇게 서로 서로 돕고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가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 그런데 두번째 문제는 도움을 주고 받을 때 이것이 과연 서로 법률적인 의무를 지는 계약관계인가. 아니면, 그저 서로가 서로에게 선을 주고 받는 관계인가가 문제된다. 만일 형제나 이웃간에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가 서로 의무를 지는 쌍무적 대가적 견연적 법률관계라고 한다면, A가 B에게 과거에 500만원의 도움을 주는 것은 나중에 B가 형편이 좋아지면 그에 상응한 대가를 반환할 것을 조건으로 할 수 있다. [ 쌍무적 관계 ] 그리고 처음 A가 B에게 도움을 주었던 것과 나중에 B가 A에게 그에 상응한 도움을 주는 일은 서로 함께 묶여 있는 것임을 의미한다. [ 견연적 관계 ] 그래서 위 관계에서 B는 상대 A가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B의 형편이 좋아지는 일정 시기가 되면 각기 서로 받은 내용을 상응한 정도로 상대에게 반환해야만 하는 법률적의무를 지는 것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서로가 도움을 주고 받은 일의 성격이 그렇지 않고, 서로가 그저 선한 뜻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또 미래의 반환 의무를 상대에게 지우지 않고 그저 상대를 위해 도운 관계라고 한다면, 그런 관계는 일단 떠나게 된다. 이런 경우 그런 선을 행한 쪽은 자신이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해서 도움을 받은 쪽에 대해 그 댓가를 다시 돌려주기를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그런 기대를 전제로 하고 어떤 도움을 준 것이라면, 그것은 장삿꾼의 거래와 같은 실질을 갖는 것이고 또 좀 더 엄격하게 말하면 앞에서 말한 법률적 쌍무적 견연적 계약관계로서 위 내용들을 생각한 것이 된다. 그리고 정말 그 관계가 만일 법률적 관계라면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런 내용을 증거보전을 위해 문서로도 남기고 나중에 상대가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그것을 요구하고 그래도 상대가 이행하지 않으면 그것에 대해 분노를 느끼고 배신감을 느끼는 동시에 다른 구제수단을 동원하고자 할 것이다. 그래서 위 사례에서 처음 형이 동생을 도왔을 때 이 유형 가운데 어떤 마음으로 도왔는가가 먼저 문제된다. 또 나중에 도움을 거꾸로 받으려고 하였을 당시에도 과거에 자신이 도운 일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자신이 동생에게 그런 도움을 요청했는가가 문제된다. 원래 가장 바람직한 관계였다면 형이 동생을 처음 도왔을 때 그런 댓가를 나중에 자신에게 반환할 것을 기대하거나 바라지 않고 그저 동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동생을 도왔을 것이다. 그리고 이제 시일이 지나, 자신이 상황이 어려워져 거꾸로 동생에게 도움을 바라게 되는 상황이 되었을 때 과거의 자신의 도움을 가지고 ( 그것을 서로 관련지어 묶어서 ) 이제 그에 대한 보답이나 대가 관계로서 동생의 도움을 요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자신이 어려우니 동생에게 도움을 요청은 하지만, 과거에 자신이 도왔던 일과는 관계를 지어서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동생이 이번에 자신을 돕는가 안 돕는가는 오로지 동생의 일방적인 선의에만 의존하는 것이다. 동생이 좋은 뜻을 갖고 있으면 형편에 맞게 자신을 도와주면 좋고 도와주지 않아도 어쩔 수 없다는 마음을 갖고 도움을 요청했어야 한다고 본다. 즉 이런 경우는 비록 상황이 어려워 도움을 상대에게 요청은 하지만, 그것에 대해 과도한 기대는 하지 않는 입장이 된다. 말 그대로 상대가 자신을 도와주면 그것으로 매우 고마운 일이지만, 그러나 도와주지 않는다 해도 섭섭하지는 않다는 마음상태가 된다. 여기에는 다음의 심리가 작용한다. 상대에게 어떤 기대를 갖고 있으면, 그 기대를 상대가 충족시켜 주지 않으면 그 기대를 가진 만큼 자신이 상대에 대해 섭섭한 마음을 갖게 된다. 때로는 그 섭섭한 마음 만큼 분노와 슬픔 억울함까지도 느끼게 된다. 심하면 상대에 대한 분노의 마음을 바탕으로 상대를 해치려는 마음까지도 갖기 쉽다. 이것이 상대에 대해 갖는 기대에 대한 부작용이다. 이 경우를 다른 경우로 놓고 생각해보자. 자신이 차비가 없어 길 가에서 자신이 지나가는 사람에게 그저 차비를 구걸하는 입장이었다고 가정해보자.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과거에 한 번도 그런 도움을 베풀어 준적도 없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다 같이 바쁘고 또 가난한 사람이다. 그래서 도움을 요청해보지만, 자신을 도와주는 이는 없다. 이러한 경우는 위와는 조금 다른 심리상태가 된다. 즉 상황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상대에 대해 섭섭함이나 분노를 느낄 정도까지는 되지 않는 것이다. 이 차이는 자신이 도움을 상대에게 요청할 때 자신이 갖는 마음 상태에 따른 차이다. 자신이 상대에게 어떤 기대를 하고 의존을 하게 되면, 그런 기대를 갖는 만큼 그 기대를 상대가 충족해주지 못하면, 그에 비례하여 자신의 슬픔, 분노, 섭섭함 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위 사례에서 형이 동생에게 느끼는 섭섭함은 위와 같은 여러 조건이 결합되어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자신이 과거에 동생을 도왔으니 그것이 꼭 법률적 대가관계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대가관계나 은혜를 갚는 차원에서라도 이제는 동생이 자신을 도와주어야 한다고도 생각도 되고 또 동생이 자신을 도와주리라고 상당히 기대하고 의존한 마음 상태가 된 것이다. 그런 마음 상태에서 상대에게 도움을 구하였고 비록 동생이 약간은 도움을 주었지만, 그 기대에 충족할 만큼 도움을 받지 못하니, 그에 비례하여 섭섭함과 원망 미움 분노 등이 싹트게 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차라리 이런 관계였다면, 그것은 남남이 법률적인 관계로 만나 계약을 맺고 도움을 서로 주고받는 관계가 차라리 나았을 것이다. 그럴 때는 그렇게 기대도 하지 않고 또 기대에 상대가 부응하지 않으면 법률적인 수단을 통해 구제를 요청할 지언정 자신만 속으로 상대에 대한 미움을 갖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결국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에서 처음 형이 취한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이 발견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형 입장에서 해결하려면, 위 둘 가운데 어느 입장인가를 자신이 분명히 정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뒤의 선의의 입장이었다면, 자신의 마음을 그렇게 정리해야 한다. 즉 자신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도왔던 것이고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 다음 동생의 도움을 바랬을 때는 어떤 기대를 갖지 않고 요청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전혀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무방하고 괜찮다. 하나도 서운하지 않다. 동생만 잘 살면 괜찮다. 이런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로 동생이 상황에 맞춰서 요구한 반절이나 보내 주었다. 이것만으로도 정말 고맙다. 이런 마음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고 본다. 한편 동생도 형의 입장에 준해 똑같은 내용을 말할 수 있다고 본다. 법률적 관계에 준해서 생각했다면 그에 상응하여 처음 상황에 비례하여 자신이 바뀐 상황에 적절한 정도로 대가를 반환했어야 할 것이다. 또 선의를 주고 받는 관계였다고 할 때에도 같다. 자신이 과거에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은혜를 입은 것인데 그 은혜를 잊어 먹고 무시하면 당연히 안된다. 전혀 그런 은혜를 받은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주변에 살아가는 이웃이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도와야 할 것이다. 그런데 상대는 자신의 가족이기도 하고, 또 과거에 자신이 어려울 때 도움을 준 가족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그 은혜를 잊지 않고 어려울 때 상대가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찾고 여러가지 물심 양면으로 도움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저 상대가 요구하는 대로 무조건 제공한다는 차원보다는 상대를 위해 자신이 어떻게 하면 상대가 좋은 상태가 될 것인지를 궁리하여 그 방안을 찾아 노력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한편, 자신의 경제적 사정이 안 좋아서 상대가 요구하는 만큼 도움을 주지 못하더라도 말이나 행위 등 다른 것을 통해서라도 어떻게던지 상대를 어려운 상황에서 도와주려는 진정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했어야 마땅하다고 본다. 사실 아무리 법률적인 관계로 부채를 부담해도 부채를 갚아낼 여력이 없다면 법률적으로도 이를 강제할 도리는 없다. 채무자가 파산 상태인데 빚을 갚아내라고 요구한다고 해서 빚을 갚을 방안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법률관계도 그러하듯, 은혜를 주고 받는 관계에서도 과거에 은혜를 베푼 쪽이 이제 상황이 어려워져 도움을 요청해도 자신이 도저히 상대를 도울 상황이 아니라면 도울 방안을 찾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수단을 경제적인 수단에 한정하지 않는다면, 대신 그 은혜를 갚을 방안은 다른 방안으로 무수히 찾아낼 수 있다고 본다. 얼굴표정도 밝게해 상대를 사랑스런 말로 대하고, 다른 경제적 지원을 해줄 만한 사람을 자신이 찾아 보기도 하고, 또는 수익성이 좋은 사업을 찾아 보기도 하고 또는 몸으로 일을 도와줄 수도 있고 ... 등등이다. 여하튼 이러이러한 내용이 어려움에 처한 다른 이웃 형제를 대할 때 취해야 마땅한 내용이다. 특히 그 상대가 자신이 어려울 때 자신을 도와준 상대라면 지금 상황이 바뀌고 입장이 바뀌었다고 외면하면 안 된다고 할 것이다. ○ 그 다음은 이들의 사이에 있는 부모의 입장이다. 부모는 역시 앞과 같은 상태 가운데 자신의 자식 형제 자매들이 서로 선의의 관계로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는 관계가 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방편을 그 상황에 맞게 잘 찾아내야 한다. 자칫 다 성장하여 독립한 형제들을 상대로 이런 내용을 놓고 잘잘못을 따지고 ' 시시비비를 가리며 훈계하거나 비난하면, 오히려 부모 자식간의 관계마저도 이로 인해 악화될 수 있다. 때로는 그저 화해할 분위기만 만들어주고 힌트만 주고 모른 척하고 지내는 것도 좋을 수 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서로 어려울 때 상대가 자신을 도와주었던 그런 일들을 기억나게 도움을 주는 것도 한 방편이다. 동생에게는 어릴 때 형이 동생이 다른 친구들에게 얻어 맞고 들어 올 때 형이 널 도와 싸워 주지 않았니, 또는 형에게는 동생이 이러이러한 때 형에게 고맙다고 하지 않았니 하는 등으로 과거에 서로 사이가 좋았던 일들을 떠올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일이라고 본다. 결국 부모는 형제자매들이 서로 화목하게 지내게 될 방편을 찾아내는 데 골몰해야 한다고 본다. 그 전에 부모가 각기 대립해 있는 이를 만날 때는 그 상대방의 대리인 또는 변호인이 되어 상대에게 말하거나 대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즉 부모가 형을 만날 때는 부모가 동생의 입장을 변호하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되고, 또 부모가 동생을 만날 때는 부모가 형의 입장을 변호하려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이 모두가 서로 불화하는 관계로 된다. 오히려 그 반대의 입장을 취해 상대를 만날 때마다, 상대와 같은 편이 된 가운데 그 바탕에서 부모가 의도하는 화목한 관계로 이끌려는 방편을 찾아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형을 만날 때는 형을 입장을 옹호하고 두둔한 가운데 그런 가운데 형과 동일한 심정이 된 다음 그렇지만 동생에게 미움과 원망을 버리고 용서와 사랑의 마음을 일으킬 계기나 방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동생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동생을 만나면 다시 동생의 입장을 옹호하고 두둔한 가운데 그런 가운데 동생과 동일한 심정이 된 다음 그렇지만 형에게 미움과 원망을 버리고 용서와 사랑의 마음을 일으킬 계기나 방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서로 갖고 있는 잘못을 스스로 느끼고 반성 참회하게 이끌고 앞으로 서로에게 이익이 되고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나 방편을 마련해주는 것이 부모가 취할 도리라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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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간의 인간관계 문제
○ 인간관계
Ω♠문서정보♠Ω
™[작성자]™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작성일]◐ 2014-01-14-화-13-15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 인간관계 03gfl--행복론각론_단상_2014.txt ♠●가족간의 인간관계 문제
ж[ 웹 ]ж [web] http://thegood007.tistory.com/1165 ♠●가족간의 인간관계 문제
⇔[ 관련문서]⇔
o:\G\G\03\ghpt\r2220.htm
o:\G\G\03\ghpt\r2210.htm
즉문즉설 http://pomnyun.tistory.com/107#.UtS6IuTXtY8
[Output] http://thegood007.tistory.com/828
{!-- 관련 문서 링크--}
인터넷 상의 목록 http://thegood007.tistory.com/192
디스크 상의 목록 ●행복론각론 03fl--ghpt/ghpt-catalog.htm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
참조자료
◈Lab value 2014/01/14/화/14:29 |
그리고 그런 입장에서 요구되는 덕목은 |
문서정보 |
참조자료
◈Mun Tokyun 2014/01/14/화/18:41 |
● 연구결과를 다른 사이트에 댓글이나 trckback으로 연결하는 문제에 대하여 |
문서정보 |
참조자료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2014/01/14/화/19:32 |
● 트랙백의 처리 문제 |
문서정보 |
테이블
◈Lab value 2014/01/14/화/19:55 |
♥ 잡담 ♥트랙백의 문제점 |
문서정보 |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2014/01/14/화/02: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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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
테이블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2014/01/12/일/14:58 |
어느 보석 가게에 손님이 70만원짜리 진주를 사고는 100만원 수표를 내밀었다. 주인은 잔돈이 없어서 다음날 옆집에서 부도 수표라며 환불을 요구하길래 보석 가게 주인은 얼마를 손해 봤을까? 1, 100만 2, 130만 3, 170만 4, 200만
이런 문제에 대해 보석가게 주인 손해 안 봤음 다음에 복받을겨, 좋은 일을 많이 했구먼. 편하게 마음먹고들 살어~~ 그런 의미로 자신 통장에서 3년간 꺼내 쓰지 않은 돈들 있으면 내 통장으로 좀 보내줘.. |
Ω♠문서정보♠Ω ™[작성자]™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작성일]◐ 2014-01-12-일-15-11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 물질적부 03gfl--행복론각론_단상_2014.txt ♠● 회계 계산 문제 - 손해액 계산 ж[ 웹 ]ж [web] http://thegood007.tistory.com/1165 ♠● 회계 계산 문제 - 손해액 계산 ⇔[ 관련문서]⇔ output http://thegood007.tistory.com/1167 인터넷 상의 목록 http://thegood007.tistory.com/192 디스크 상의 목록 ●행복론각론 03fl--ghpt/ghpt-catalog.htm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 |
참조자료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2014/01/08/수/21:34 |
● 좋은 인간관계에 대한 방안 ◀ 인간관계 景行錄曰 恩義를 廣施하라 人生何處不相逢 이랴 讐怨을 莫 結하라 路逢狹處 면 難回避니라 《경행록(景行錄)》에 말하였다. “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어라. 사람이 어느 곳에 살든 서로 만나지 않으랴? 원수와 원한을 맺지 마라. 길이 좁은 곳에서 만나면 회피하기 어렵다.”1) ◀ 인간관계 莊子曰 於我善者도 我亦善之 하고 於我惡者도 我亦善之니라 我旣 於人에 無惡이면 人能於我에 無惡哉인저 장자(莊子)가 말하였다. “나에게 착하게 하는 자에게도 나 또한 착하게 하고, 나에게 악하게 하는 자에게도 나 또한 착하게 할 것이다. 내가 이미 남에게 악하게 함이 없었으면, 남도 나에게 악하게 함이 없다.”2) fr 1) 성백효역, 『현토완역 명심보감』(동방미디어) 1. 계선편,_《경행록(景行錄)》은 송(宋)나라 때 만들어진 책이라 하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2) 성백효역, 『현토완역 명심보감』(동방미디어) 1. 계선편,_이 글은 《장자(莊子)》에 보이지 않는다. 사회생활을 하면 직위 관계 등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서로의 감정이 상하게 된 이후 사회생활을 계속하는 한, 이런 괴롭힘을 벗어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그래서 이런 경우 그 해법이 필요하게 된다. 실례를 들수도 있지만, 돌이켜보면, 누구나 이런 경험을 한 두번씩 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화가 나기도 하고, 상대에게 보복을 가하고도 싶고 그런 마음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런데 역시 가장 좋은 방안은 그것이 아니라고 본다. lab 님이 서로 감정이 상한 상태에서는 상호간에 참,미,원,용,사 와 참,서,현의 관계로 풀어야 한다고 제시한 바 있는데 그것이 올바른 해법이라고 본다. 참음-미움과 원망을 버림_용서와 사랑 <-> 참회-서원을 가짐 -실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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Ω♠문서정보♠Ω ™[작성자]™ Prince evilstupidmiserable Little ◑[작성일]◐ 2014-01-09-목-19-44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인간관계 03gfl--행복론각론_단상_2014.txt ♠●좋은 인간관계에 대한 방안 ж[ 웹 ]ж [web] http://thegood007.tistory.com/1165 ♠●좋은 인간관계에 대한 방안 ⇔[ 관련문서]⇔ {!-- 관련 문서 링크--} 인터넷 상의 목록 http://thegood007.tistory.com/192 디스크 상의 목록 ●행복론각론 03fl--ghpt/ghpt-catalog.htm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 문서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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