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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_재미

쾌락-004

● 쾌락


즐거움을 주는 일은 대부분 즐거움을 준 후 몇번 반복되면 싫증을 느끼게 된다.

이 사실에서 우선 늘 즐거움만 주는 어떤 A라는 것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즉 어떤 A는 어떤 상황 어떤 주체와 서로 화합하는 가운데 어떤 때는즐거움을 주기도 하고,

또는 싫증, 고통을 주기도 하고, 또는 둘이 뒤섞인 상태거나, 또는 둘다 아닌 상태를 주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A에 즐거움의 요소가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래서 즐거움을 주리라 생각되는 어떤 A가 정말 즐거움을 주리라는 생각은

그것을 성취하기 전까지의 생각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그것이 정말 성취되고 또 성취되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그 A는 더 이상 그런 즐거움을 주지 않고,
무미건조해지거나, 또 심지어 싫증과 고통을 주는 것으로 의미가 바뀌게 된다.


이런 경험이 여러 방면에 걸쳐 반복되게 되면 이제는 더 이상 즐거움에 현혹당하지 않게 되고,

모든 것이 시시해 보이거나 재미없게 느껴지거나
무미건조하게 바뀌어 무료함을 느끼게 되고

모든 것에서 의미를 잃고 무가치함만 느끼며 지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고 결국은 다 별 의미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허무함을 느끼게 되는 상태다.


또 한편 어떤 것이 처음에 즐거움을 주지만, 어느 순간 이후는 고통을 주게 바뀌기도 하지만,
그러나 또 어떤 것이 고통을 주더라도 그것이 또 계속 그런 것은 아니다.

또어떤 경우는 잠깐 쉬고 다시 대하면 또 다시 즐거움을 반복해 주기도 한다.

사람들이 대부분 탐닉하기 쉬운 것은 이런 주기가 반복해 바뀌면서 즐거움을 주는 것들인 경우가 많다.

본능적으로 갖는 음식이나 성적 욕구, 수면에 대한 욕구도 그런 성격을 갖는다.

한 번 충족했다고 해서 이후 욕구가 소멸하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반복적으로 같은 성격의 욕구를 계속 되풀이 추구하게 되는 성격을 갖는 경우다.
이들은 그래서 거의 일상적으로 매일 되풀이 되며 영위될 수 있는 것인 경우가 많다.

또 사회적으로 매우 뿌리깊게 오랜 기간 반복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내용도

이런 내용과 관련되는 측면이 있다.


그래서 즐거움과 관련한 여러 문제는 바로 즐거움이 갖는 이런 성격들과 관련된다.
즐거움의 문제들은 다음들이다.

우선 즐거움을 추구하지만 아직 성취하지 못하여 그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지 못한 이에게는

그것이 성취되기까지 갈증으로 인한 고통을 준다.

갈증을 느끼는 가운데 초조 안달하며 생활하며 고통받거나,

너무 긴장하면서 강박상태에서 살아가기도 한다.

또 자신이 추구하는 즐거움을 얻지 못하고 반대로 고통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하거나,

또는 희망이 성취되지 않으리라 생각하고 좌절하고 실의에 빠져 지내기도 한다.

또 한편 희망이 성취되어 갈증이 해소되면 그것에서 즐거움을 오래 간직하고 느끼지 못하고 곧 잃어버리고 무료에 빠지게 된다.

또는 이미 성취된 좋은 것들이 언젠가 사라질까봐 두려워하고 불안에 빠지기도 한다.

또 어떤 것은 일시적으로 즐거움을 주지만 그 결과로 고통을 가져다 주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지나친 식사가 먹는 순간 즐거움을 추구하며 먹는 것이지만 이후 소화가 안되어 고통받는 경우와 같다.

또 어떤 경우는 자신과 다른 이가 즐거움을 주는 대상을 같이 차지하려고 하여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한 쪽이 성취하여 즐거움을 얻으면, 다른 쪽은 즐거움을 얻지 못하는 관계도 있다.

그래서 입장 따라 하나의 상태가 즐거움과 고통을 각 주체에게 달리 주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경우에서는 어떤 이에게 즐거움을 주는 내용이 곧바로 다른 주체의 입장에서는 불쾌를 주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런 사실이 불가피한 측면도 있기에 단지 이런 사실만으로 어떤 주체가 얻는 즐거움이 악이 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어떤 즐거움이 한 주체에게는 즐거움이지만, 그러나 사회적으로는 악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되는 기본요소는

그렇게 각 주체나 각 시기 상황별로 즐거움과 고통이 서로 엇갈리게 된다는 측면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생존을 위해 먹게 되는 음식도 이런 성격을 갖는다.

즉 많은 음식들이 다른 생명을 죽여 얻는 음식물인 경우가 많다.

그것은 곧 자신에게 생존과 즐거움을 주는 음식이 다른 주체에게는 곧 죽음과 고통을 주는 것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처럼 사람이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많은 즐거움이 이런 문제들과 관련된다.
그리고 대부분이 즐거움에 탐닉하고 집착하고 계속 반복하게 되므로,
즐거움이 갖는 위와 같은 문제도 살아가는 한 계속 반복되는 문제가 된다.

즉 범죄, 악, 개인적 고통, 번뇌, 불행의 문제가 사실은 즐거움의 추구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이다.

처음에 당장 즐거움을 주던 일이 관계되는 이들 모두에게 고통과 비극을 주고 끝나는 경우는

그래서 사회 전반에 흔한 모습이 된다.

이런 여러 문제점은 일단 그 개인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들이다.

또한 관계된 다른 주체에게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래서 즐거움을 추구할 때는 이런 문제점을 제거하며

늘 즐겁게 선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게 된다.

이들 각각을 생각하면 어느 부분 어느 정도까지는 생존에 필수적이고

또 개인에게 적절한 즐거움도 주기에 매우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사회 전반에도 좋은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정도를 넘어서거나, 상황 방식 등이 적절하지 않으면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가 된다.

그래서 바로 이 부분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제거해 나갈 필요가 있다.

한편 하고 또 해도 사회에 바람직하고 선한일은
사실 말 그대로 해도 해도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작, 이런 선한 일에는 무언가 빠지게 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대부분 앞에 나열한 일들과 성격이 조금 달라서,
본능적으로 자연스럽게 즐거움을 주는 일이 아닌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간단히 보면 다른 이들에게 오래 오래 많은 즐거움을 제공하고 만들어 주는 일이

그 일을 하는 주체에게는 즐겁지 않은 경우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과 같은 일을 생각해보면,
조금은 힘들고 귀찮은 일이기도 하다.
그로 인해 수익을 얻기 보다는 당장 시간과 비용이 지출되는 측면도 많다.

그러나 또 한편 그것은 선한 일이어서 정말
매일 매일 반복한다고 한다면 좋은 일이 아닌가.

그러나 아예 한 번도 시도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한 두 번 해보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그것은 또 앞의 일들과 달리, 그 일을 하면서 매번 즐거움을 얻지 못하기 쉽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는 다른 좋은 점이 많은데, 그 주체가 반복해서 꾸준히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면,

이것은 또 문제다.

그래서 이런 선한 성격의 일에서도 장 단점이 있음을 보게 되는데
단점이란 그 행위자가 스스로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쉽고
바로 바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기 쉽다는 점이다.

그래서 생각하게 되는 방안은 결국 앞과 뒤의 장점을 서로 합쳐,
좋은 점만 결합시킨다면, 좋고 좋은 것만을 얻을 수 있다고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마치 어떤 탐닉자가 무언가에 물리지도 않고 지치지도 않고
즐거이 반복해서 그 일을 또 하고 또 하고 또 하지만,

그러나 그 일의 성격상 다른 탐닉행위와는 달리
해도 해도 자꾸 선한 일과 결과가쌓이게 된다면,

이를 막고 못하게 할 이유는 무엇인가.


그래서 사실 막을 이유가 없게 되고
오히려 그렇지 못한경우 이를 하도록 권장해 이끌어 들여
이 상태에 머물게 해야 할 내용이라고 보게 된다.


그런 일이 무한하여 끝이 없다면 그래서 그 사람이 그로 인해 피곤해질 것인가?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만화를 좋아하는 이가어느 순간,
이 세상에 무한히 재미있는 만화가 무한히 쌓여 있고 끝이 없음을 느낀다고 하여,
그가 그로 인해 피곤을 느낄 것인가?

영화도그렇고 음악도 그렇고,,,게임도 그렇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 본능적으로 반복적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행위는 사회적으로 선하지 않은 일인 경우가 많고,

반대로 선한 일은 대부분 본능적으로 반복적으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행위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문제는 조금은 성격이 다른 이 두 장점을 어떻게 현실적으로
결합시켜 행해나갈 것인가 하는 점이 다음의 문제점이라고 할 것이다.

우선 그 첫째 방안은 무언가에서 좋음을 느끼고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원리를 찾아내

선한 일에 접합시키는 것이다.

두번째는 한 두번은 그렇게 즐거움을 얻어도 반복하면 지치고 물리고 또 무료해지게 되는데,
앞에서 본 것처럼 쉬면서 반복하게 하여, 물리지않고 늘 새로이 즐거워할 방안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그 방안을 반복할수록 가치가 있고 선한 일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반복하면 할 수록 가치없고 심지어 번뇌와 고통을 일으키고 악한 일에서

반복해서 즐거움을 느끼며 행하던 경우,

이를 반대로 적용하면, 결국 즐거움의 분야에서 목표가 성취된다.

▩[ 디스크 ]▩ DISK: \G-added-b0\03\ghpt\ghpt-0107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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